교수질개선연구teaching-improvement

강의질개선연구

대학의 교육적 책무성이 크게 강조되면서 질 높은 강의의 특성을 규명하려는 시도가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강의내용, 강의방법, 교육평가 등을 포함하는 강의설계와 교수와 학생 간 소통 여부 등 강의운영 전반을 포함하는 개념인 강의 질에 대한 연구를 통해 질 높은 강의의 특성을 규명하고 강의 질 개선을 유도합니다.

수업설계모형분석

수업설계모형 효과 분석을 통해 수업 개선을 위한 구체적인 방법을 모색하고 우리대학에 부합하는 수업모형(방법, 전략)을 개발합니다.

강의평가 및 CQI 분석

대학교육의 질 향상과 수업개선에 있어 중요한 제도인 강의평가 결과를 분석하고 강의평가 문항을 분석 및 연구하여 강의평가의 목적과 취지를 교육적으로 시행하는데 기여하고 있습니다.
교수자가 자신의 한 학기 수업을 분석, 평가 및 성찰하여 교육의 질을 지속적으로 개선하기 위해 작성하는 CQI(Continuous Quality Improvement) 보고서를 종합 분석하여 강의성과를 정리하고, 향후 개선 계획을 검토함으로 대학 차원에서의 지원 방안을 수립하여 전공 및 단과대학별 강의의 품질을 개선하고 학생들의 수업 만족도를 제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