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수역량강화teaching-enhancement

교수역량 체계 구축

역량의 시대를 맞이하여 대학생들의 역량을 강화하는 것이 대학의 사명으로 부각되고 있습니다. 학생역량을 강화하기 위해서는 일차적으로 대학 차원의 노력과 함께 대학 교육을 책임지고 있는 교수들의 적극적 관심과 역량 개발이 중요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교수역량(Teaching Competency)’이란 교수가 갖추어야 할 역량으로 미래사회에 대비해 학생역량 발달을 돕는 교수의 역량으로 규정할 수 있습니다. 즉, 현재와 미래사회에서 성공적으로 살아가기 위한 자질 특성을 의미하는 ‘역량’과 ‘교수’라는 핵심직무를 성공적으로 수행하기 위한 ‘능력’을 모두 포함하고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 서경대학교 교수역량(SKU Teaching Competency) ]

 

교수역량 진단

우리대학의 교수역량 모형에 기초해 하위 구성요소를 추출하고 교원이 보유하고 있는 교수역량을 객관적으로 진단할 수 있는 교수역량 진단도구를 개발하였습니다.
교수역량 진단을 통해 교원의 수업에 대한 성찰과 자발적인 개선 노력을 유도하고 결과를 분석하여 우리대학에 최적화 된 교수역량 강화 프로그램 개발과 체계적인 교수지원체계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역량군 핵심역량 하위역량 구성(측정)요소 측정문항(개)
수업 역량 수업계획 목표 및 내용 분석 ·수업목표 설정
· 수업내용 구성
3
학습자 분석 ·학생의 학습수준 진단
·학습 환경 및 문화 이해
· 학습자 요구 분석
4
수업 전략 개발 · 교수 전략 수립
· 강의 계획 설계
3
수업 방법 개발 · 수업 전략 개발
· 매체이해 및 활용
3
수업실행 학습 촉진 · 자기주도학습 지원
· 학습동기 유발
· 학습참여 촉진
· 협력학습 촉진
5
학생이해
및 지도
· 교수-학생 상호작용
· 학생-학생 상호작용
· 학습지도(코칭)
4
수업평가 평가 도구 개발 · 평가 계획 수립
· 평가 도구 개발
4
평가 수행 · 평가 수행
· 평가 결과 해석
4
수업 성찰 · 학생 피드백
· 수업 분석
4
기본 역량 변화관리 상황관리 · 디지털화
· 융복합화
· 변화적응
· 신속대응
4
자기관리 · 협업
· 소통
· 자기효능감
· 회복탄력성
4
자기개발 교수법 혁신 · 혁신 교수법 이해와 적용
· 선진 교수법 연구
4
교육과정개발 교과전문성 향상
· 교육과정 변화 이해
4

[ 서경대학교 교수역량 진단도구 구성 ]

 

교수역량강화지원

우리대학에 최적화 된 다양한 교수역량 강화 프로그램을 개발 및 지원하고 있습니다.

생애주기별 맞춤형 역량강화 지원

우리대학의 교수역량 모형에 기초하여 교수 생애 주기를 5단계로 구분하고 이에 부합하는 맞춤형 교수법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 SKU 교수 생애주기별 맞춤형 역량강화 지원 체계 ]

 

티칭 포트폴리오 개발 지원

교수 활동에 대한 노력과 성과를 보여주는 각종 수업 관련 자료의 선별적‧종합적 모음집인 티칭 포트폴리오(Teaching Portfolio) 제작을 지원합니다. 티칭포트폴리오를 확산하여 교원의 교수법 및 교육과정 운영방식에 대한 성찰과 수업개선을 유도하여 우리대학의 혁신교육역량 강화에 기여하고 있습니다.

교안 컨설팅 지원

교수학습지도안(Lesson Plan, 교안) 작성은 수업의 설계에 해당하는 교수역량의 핵심요소로 수업 운영뿐만 아니라, 수업성찰, 수업컨설팅, 수업분석과 같은 사후 활동과 밀접하게 연관이 되어있으므로 강의에 관한 교수역량 향상에 매우 중요한 요소라고 할 수 있습니다. 본 센터에서는 컨설팅단을 조직하여 교안 작성에 어려움을 겪는 교원을 대상으로 컨설팅을 제공합니다.

수업 진단 및 분석 지원

대학에서 이루어지는 교육 활동에서 가장 핵심이 되는 것은 교수-학습 활동 즉 수업입니다. 수업은 교육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가장 직접적인 방법으로 수업의 질은 곧 대학 교육의 질을 의미한다고 할 수 있습니다. 수업을 진단 및 분석하여 맞춤형 강의 개선을 유도하고 실제적인 교수역량 강화 기회를 제공합니다.